교육의 개념과 형태
1. 교육이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활동이다."
1.1 인간과 교육
인간이 어떤 존재인지에 대한 답변은 인간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고 설명하는지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면, 종교적 존재, 합리적 존재, 사회적 존재, 정치적 존재 등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다.
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가능성과 성장의 존재이다. 즉, 인간은 타고난 능력은 보잘것없으나, 후천적 경험과 학습에 의해 다양한 능력이 개발될 수 있다고 본다.
태어났을 때의 나약함이 오히려 성장해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드러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전 가능성, 그 자체가 교육의 출발점이다.
인간은 교육적 존재이다. 성장과 가능성의 존재로서의 인간이 인간으로서 올바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실현해 나갈 수 있다. 칸트는 '교육이 인간이 인간답게 만든다.'라고 하였다. 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이다.
교육은 인간의 가능성을 계발하고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어 나가는 인간 형성의 과정이다.
1.2 인간과 사회, 그리고 교육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 성장한다. 사회를 벗어나 태어난 인간은 없으며, 교육을 통해 후세대를 길러내지 않는 사회는 존속할 수 없다. 이러한 점에서 인간, 사회, 교육은 불가분 관계이다.
사회화의 과정은 곧 교육의 과정을 말한다. 사회화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 문화나 가치체계를 개인이 내면화 과정을 통해 수용하고 그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이다.
뒤르켕은 교육을 사회화로 규정하는 관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사회화의 구체적인 방향과 내용은 각 사회에 따라 다르게 결정한다. 사회가 교육을 통해 형성하고자 하는 인간상은 그 사회의 가치관, 세계관, 인간관, 사회관, 종교관, 진리관 등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며, 교육의 역할과 목적, 내용과 방법 등이 결정되게 된다.
교육은 사회의 가치관 반영이자 거울이며,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인간 형성 활동이다.
2. 교육관
교육관이란 교육의 개념, 목적, 내용, 방법 등에 대한 개인이나 집단의 신념 체계이다. 교육관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결정된다. 교육관을 형성하는데 작용하는 기본적인 가치관으로는 인간관, 세계관, 사회관, 지식관 등이 있다.
인간관과 교육관: 인간의 기원, 본성, 특징, 변화의 가능성과 범위 등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진다.
사회관과 교육관: 사회와 개인의 관계, 사회가 추구하는 목적, 사회 운영원리, 사회와 개인 중 어느 것이 우선적인가에 대한 견해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질 수 있다.
세계관과 교육관: 세계와 우주의 기원, 본질, 목적이나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질 수 있다.
지식관과 교육관: 교육의 '지식의 전달과 습득의 과정'이다. 지식의 성격, 가치, 획득 방법, 내용 등에 대한 견해에 따라 교육관이 달라질 수 있다.
3. 교육관의 유형
3.1 주입으로서의 교육관
교육관에 대한 전통적 관점으로 '빈 그릇에 무엇을 채워 넣어 주는 것'과 같이 학생들의 마음속에 사회가 구축해 놓은 좋은 지식과 신념, 기술을 채워 넣어 주는 것이 교육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진흙을 빚어 원하는 모양을 만들어 내듯 학생들 교사가 원하는 인간으로 만든다고 보기 때문에 주형으로서의 교육관이라고도 한다. 사회가 개인보다 우선 되고 기존 사회적 지식과 신념 체계는 보편타당한 진리로 변하지 않고, 아동은 교사가 가르치는 대로 변화시킬 수 있는 수동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지식 전수를 강조하고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랑, 사회의 기존 지식체계와 신념 체계를 잘 수용하고 적응하는 인간으로 본다.
3.2 성장으로서의 교육관
아동이 잠재하고 있는 타고난 가능성이 올바른 방향으로 커나가도록 도와주는 과정이 교육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루소는 성장으로서의 교육관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대표적 인물이다.
3.3 루소의 교육론
그는 지식 전달 위주의 교사 중심 교육을 비판하였으며 아동의 흥미와 자유로운 활동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 교육관을 을 통해 제시하였다. 자연주의적 교육론과 아동 중심 교육론을 창시, 프뢰벨, 페스탈로치 등을 거쳐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론의 토대가 되었다.
4. 교육의 개념
여러 학자가 교육의 개념을 다르게 정의하였다.
플라톤: 영원한 이데아의 세계, 즉 진리의 세계로 무지한 인간을 안내하는 과정
만하임, 뒤르켕: 사회화의 과정
브라멜드: 사회의 유지와 개조를 위한 문화 전달의 과정
스키너: 인간 행동의 의도적 변화의 과정
듀이: 끊임없는 경험의 개조 과정
매슬로: 자아실현을 위한 인간 형성의 과정
교육의 보편적 개념 정의는 불가능하지만 교육을 "바람직한 인간 형성의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우는 것' 이상의 것을 의미하며, 의도적으로 조직된 활동, 인간을 대상으로 한 활동, 바람직한 무엇인가를 포함하는 활동 등을 그 개념 속에 함축하였다.
피터스는 교육을 '문명 된 삶의 형식에서 사람들을 입문시키는 입문 식'이라고 규정하고 3가지 개념적 요소를 주장하였다.
규범적 요소: 교육은 가치 있는 것의 전달을 내포한다.
인지적 요소: 교육은 지식과 이해, 지적 안목의 형성을 추구한다.
과정적 요소: 교육은 배우는 자의 의지와 자율성, 인간적 존엄성과 권리를 존중한다.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 개념적 요소
교육은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자연발생적이거나 우연적인 것은 교육이 아니다.
교육을 통해 지, 정, 의, 체에 걸친 인간의 제반 특성을 전체적이고 균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한다. 지엽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교육이 아니라 '훈련'이다.
교육은 바람직한 방향의 변화를 추구하고 교육의 과정은 바람직한 것을 실현해 나가기 위한 가치판단과 선택의 과정이다.
교육은 피교육자의 자유로운 의지와 권리, 인간 존엄성을 존중해야 한다.
5. 교육의 기능과 목적
개인적 측면에서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육성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길러내기 위한 활동이다.
사회적 측면에서 교육은 사회의 존속과 발전을 위해 후세대를 길러내는 활동이다.
사회문화의 보존 기능: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체계와 생활양식을 다음 세대에 전해주는 기능
사회문화의 개조 기능: 사회의 기존 가치 등과 신념 체계, 생활양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개선하는 기능
사회문화의 통합 기능: 사회 구성원들에게 공통의 가치관과 신념 체계를 가르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유대감을 형성하는 기능
6. 교육의 형태
학교 교육, 정식 교육
기원전 5~6세기경에 등장하여 교육의 핵심적인 형태로 발전하였다. 후세대에 대한 교육을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사회적 필요에 의하여 출현하였다. 하지만, 강제성과 획일성이 비판받는다.
비형식 교육, 비정규 교육
가정은 인간으로서의 기본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곳으로 삶의 공동체이자 교육의 공동체이다. 개인의 신체 발달, 건강, 지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어린 시절이 인간 형성에 있어서 가소성이 가장 크다. 인간의 지능과 성격이 6~7세 이전에 전체적 발달이 이뤄지고, 그 이후에는 재학습에 불과하기 때문에 가정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가정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나뉜다.
사회교육이란 사회 속에서 전개되는 조직적이고 계속된 교육활동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개념으로
평생교육
일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을 일컫는 것으로 가정교육, 학교 교육, 사회교육 등 모든 형태의 교육을 포함한다.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된 이유로는 지식과 기술의 폭발적인 증가와 노후화, 사회변화와 생활양식의 급격한 변화, 인간 평균 수명과 여가 증가, 삶의 질 향상의 욕구 증대, 학교 교육의 한계성과 학교 교육의 역기능에 대한 비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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